티스토리 뷰

목차


    파란만장했던 현대사의 증인: '동백림 사건' 연루 후 귀순, 도자기 연구에 헌신한 조상권 광주요 이사장 타계
    사진:연합뉴스

    파란만장했던 현대사의 증인: '동백림 사건' 연루 후 귀순, 도자기 연구에 헌신한 조상권 광주요 이사장 타계


    1967년 동백림(동베를린) 사건에 연루되어 월북했다가, 북한의 공작원으로 해외 활동을 거친 뒤 1997년 한국으로 귀순하여 도자기 연구여생을 바친 조상권(趙相權) 광주요 도자문화재단 이사장지난 23일 향년 89세별세하였다는 소식이 24일 전해졌습니다. 고인의 삶은 냉전 시대격동적인 한국 현대사고스란히 관통하고 있으며, 이념의 굴레 속에서도 가업도자기에 대한 열정을 놓지 않았던 인간적인 고뇌를 담고 있습니다.


    I. 유학과 월북, 그리고 동백림 사건의 소용돌이

    1936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난 고인일본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1960년 프랑스 유학길에 올라 건축학 명문국립 보자르건축학교에 다녔습니다. 이 시기인 1961년, 상현숙 씨(2005년 사망)결혼하며 새로운 삶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유학 중 알게 된 선배의 권유는 그의 운명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1963년 동베를린 북한 대사관을 찾아간 것을 시작으로 1963년과 1964년 잇따라 북한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결정적인 사건은 1967년 '동백림 사건'이 터진 것이었습니다. 중앙정보부유럽 유학생194명간첩 활동을 했다고 발표하자, 고인은 부부가 함께 월북하는 극단적인 선택을 내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2006년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위원회는 이 사건이 박정희 정권정치적 목적을 위해 '대규모 간첩 사건'으로 확대·과장되었다고 결론 내린 바 있어, 고인 역시 당시 정치적 희생자측면이 있었음을 짐작하게 합니다.


    II. 공작원 활동과 도자기 재현에 대한 염원

    월북 후 고인예술 분야에 종사하길 원했지만, 북한 당국은 그에게 공작원 교육을 시켰습니다. 결국 1969년부터 자녀(1남 1녀)북한에 남겨둔 채 부부 공작원으로 유럽과 남미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그는 생전 언론 인터뷰에서 "가족이 볼모로 잡혀 있으니 도리가 없었다"고 밝혀, 강요된 이중생활고뇌를 토로했습니다. 다만, "공작원인 건 사실이지만, 내가 북으로 넘겼거나 하는 등의 피해를 본 국민은 한 사람도 없었다"결백을 주장했습니다.

    공작원 활동 중에도 도자기에 대한 열정을 잊지 않았습니다. 1972년 김일성을 만났을 때 '고려청자 재현'건의한 것을 계기로, 북한 기술자들과 함께 가업인 도자기 만드는 일에 매진했습니다. 고인의 부친 조소수 씨(1988년 작고)사업가1963년 경기도 이천에 광주요설립한 바 있어, 고인파란만장한 삶 속에서도 가업예술에 대한 을 놓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III. 극적인 귀순과 여생의 은거 및 헌신

    조상권 이사장1997년, 막내 동생인 조태권 화요그룹 회장당시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의 도움을 받아 극적으로 한국에 귀순하였습니다. 길고 어두웠던 북한 공작원 생활을 청산하고 자유의 땅을 밟게 된 것입니다.

    귀순 이후, 고인동생이 마련해준 광주요 도자문화재단에서 도자기를 만들며 은거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파란만장한 이념의 격랑을 뒤로하고, 자신의 본업이자 가업도자기 연구창작헌신하며 여생을 마무리했습니다. 도자기고인에게 잃어버린 시간보상받고 정신적인 안정을 찾게 해준 매개체였을 것입니다.


    IV. 고인의 마지막 여정과 장례 정보

    조상권 이사장23일 오후 2시 30분경 경기도 이천의료원에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향년 89세입니다. 24일 공개된 부고장에는 북한에 남겨진 자녀(아들 조성호, 딸 조성연)의 이름상주 명단올라, 가족을 향한 애틋한 마음을 짐작하게 합니다.

    • **빈소:** 경기도 이천병원 장례식장 국화 6호실
    • **발인:** 25일 오전 7시 30분
    • **장지:** 이천시 모가면 진가리 선영
    • **연락처:** ☎ 031-630-4483

    이념과 분단의 아픔 속에서 굴곡진 삶을 살았던 고인은 이제 가족의 선영영면하게 됩니다. 그의 파란만장한 일대기한국 현대사가장 씁쓸하고 극적인 부분증언하는 역사의 한 조각으로 남을 것입니다.


    #조상권타계
    #동백림사건연루자
    #북한공작원귀순
    #광주요도자기연구
    #고려청자재현
    #이념과분단의아픔
    #조상권이사장
    #파란만장한삶